비트 필드 열거 상수
: 각 상수에 서로 다른 2의 거듭 제곱 값을 할당한 정수 열거 패턴(아이템 34)
열거한 값들이 집합으로 사용될 경우, 예전에는 비트 필드 열거 상수를 사용하였다.
class Text {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BOLD = 1 << 0;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ITALIC = 1 << 1;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UNDERLINE = 1 << 2;
public static final int STYLE_STRIKETHROUGH = 1 << 3;
// 매개변수 styles는 0개 이상의 STYLE_ 상수를 비트별 OR한 값이다.
public void applyStyles(int styles) {
System.out.println(styles);
System.out.printf("Applying styles %s to text%n", Objects.requireNonNull(styles)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ext text = new Text();
text.applyStyles(STYLE_BOLD | STYLE_STRIKETHROUGH);
}
}
비트 필드
비트별 OR를 사용해 여러 상수를 하나의 집합으로 모은 집합
🚩 장점
◾ 비트별 연산을 사용해 합집합과 교집합 같은 집합 연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
🚩 단점
◾ 정수 열거 상수의 단점을 그대로 지님
◾ 비트 필드 값이 그대로 출력되면 단순한 정수 열거 상수를 출력할 때보다 해석하기 훨씬 어려워짐
◾ 비트 필트 하나에 해당하는 모든 원소를 순회하기도 까다로움
◾ 최대 몇 비트 필요한지 API 작성 시 미리 예측하여 적절한 타입(int나 long)을 선택해야 함(cuz API를 수정하지 않고는 비트를 변경할 수 없음)
EnumSet 클래스
: 새로운 더 나은 대안
🚩 장점
◾ Set 인터페이스를 완벽히 구현
◾ 타입 안전
◾다른 어떤 Set 구체화와도 함께 사용 가능
◾ 내부는 비트 벡터로 구현
◾ 원소가 총 64개 이하라면 EnumSet 전체를 long 변수 하나로 표현하여 비트 필드에 비견되는 성능
◾ removeAll과 retainAll 같은 대량 작업은 비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산술 연산으로 구현
◾ 비트를 직접 다룰 때 흔히 겪는 오류 없음
public class EnumSetText {
public enum Style {BOLD, ITALIC, UNDERLINE, STRIKETHROUGH}
// 어떤 Set을 넘겨도 되나, EnumSet이 가장 좋다.
public void applyStyles(Set<Style> styles) {
System.out.printf("Applying styles %s to text%n", Objects.requireNonNull(styles)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EnumSetText enumSetText = new EnumSetText();
enumSetText.applyStyles(EnumSet.of(Style.BOLD, Style.ITALIC));
}
}
EnumSet의 유일한 단점
: 불변 EnumSet 불가능
그러나 Collections.unmodifiableSet() 메소드로 EnumSet을 감싸 불변성을 보장할 수 있다. 이렇게 감싼 불변 EnumSet은 요소의 추가, 제거, 순서 변경 등을 방지하여 변경할 수 없게 된다.
Set<MyEnum> originalSet = EnumSet.of(MyEnum.VALUE1, MyEnum.VALUE2);
Set<MyEnum> immutableSet = Collections.unmodifiableSet(originalSet);
// but 원본 EnumSet이 변경되면 감싼 불변 Set에도 영향을 주는 얕은 불변성 적용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effective java] 아이템 38. 확장할 수 있는 열거 타입이 필요하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. (0) | 2023.07.02 |
---|---|
[effective java] 아이템 37. ordinal 인덱싱 대신 EnumMap을 사용하라. (0) | 2023.07.02 |
[effective java] 아이템 35. ordinal 메서드 대신 인스턴스 필드를 사용하라. (0) | 2023.05.14 |
[effective java] 아이템 34.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. (0) | 2023.05.14 |
[effective java] 아이템 33. 타입 안전 이종 컨테이너를 고려하라. (0) | 2023.05.14 |